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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XD(Learning experience design)

LXD(Learning experience design)는 말 그대로 ‘교육 경험 디자인’으로, ‘先(선)체험 後(후)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더/플레이컴퍼니 콘텐츠 개발 및 프로그램 디자인의 기본 교수법입니다. LXD교수법은 교육생에게 교육을 하나의 경험으로서 인식시키고,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 스스로 몰입하여 효과적인 회고와 깨달음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LXD교수법은 경험을 학습의 주요소로 사용합니다. 사실 경험을 통해 학습한다는 것은 전혀 새로울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오랜 인류 역사상 검증되어 내려온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방향적인 강사력에 의존하는 방식이 아닌, 교육생들의 자발적 참여 중심의 쌍방향적인 교육경험을 제대로 디자인하려면, 유저 심리 및 성향, 니즈 분석부터 컨셉 및 핵심 메시지, 콘텐츠 개발, 다이나믹 구조화 작업까지 모든 프로세스가 전략적으로 정교화되어야 합니다.

이에 LXD(Learning experience design)는 아래의 다섯 가지 전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학습은 경험에서 비롯되며, 모든 경험은 개인에게 특별하다.

+ 경험은 사회적, 인지적, 감정적 맥락 요소로 이루어진다.

+ 학습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총체적 과정이며, 진행 과정과 결과 모두에 중점을 둔다.

+ LXD의 효과적 학습을 위해 미디어 매개를 적극 활용한다.

+ LXD은 유저(user)와 그룹(Group)의 다이나믹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전제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LXD교수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Research–Design–Development–Management 4단계의 기본 골격이 필요합니다. 또한 인간의 경험 학습단계(그림1 참고) 및 경험 차원(그림2 참고) 등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목적에 최적화된 과정과 결과를 추구해야 하며, 아날로그와 디지털 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교구/교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를 토대로 교육생들은 다음과 같은 LXD 프로세스(그림 3 참고 / David A. Kolb 의 ELM 이론을 바탕으로 함)를 순차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실제적인 학습 이후 현업에 적용 가능한 경험의 변화가 도출됩니다.

* David A. Kolb 의 ELM 이론을 바탕으로 함 *

Gamification

게임과 교육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대상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몰입의 유무입니다.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몰입하게 되는 게임과는 달리, 강의식으로 진행되는 현행 교육은 상대적으로 지루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Gamification(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더/플레이컴퍼니의 콘텐츠는 교육생의 참여와 몰입을 이끌어내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일반적으로 Gamification은 ‘게임적 요소와 게임 디자인 기법을 비게임적 상황에 사용하는 것(the use of game elements and game design techniques in non-game contexts)’을 의미합니다. 즉, 게임은 아니지만 게임처럼 즐길 수 있게 하며, 그 과정 상의 상호작용과 결과 모두를 전략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학습 환경에 게임 기반 요소를 더해 동기를 부여, 학습 효과를 개선하는 교육의 게임화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 글로벌 최대 HRD 컨퍼런스인 ATD에서는 Gamification을 중요한 새로운 교육 콘텐츠 개발기법 아젠다로 다루었으며, 최근 2017년 ATD에서는 다양한 Gamification성공, 실패 사례분석이 발표되는 등 교육 분야의 차세대 주요 흐름으로 인식,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더/플레이컴퍼니는 LXD교수법 프로세스 중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 단계에서 Gamification 방법론으로 개발된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육생이 실제적으로 경험과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단계로, ‘비전/가치 내재화’, ‘갈등 관리’, ‘의사결정’, ‘협상과 설득’,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적 목표 달성’, ‘소통과 협업 구조화’, ‘실패의 자산화’, ‘리더십’, ‘변화관리’ 등 다양한 주제, 이슈 및 교육 타겟에 맞춘 백 여개의 다양한 교육게임 콘텐츠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 모두는 더/플레이컴퍼니가 100% 자체 개발한 독창적인 콘텐츠로, 제너럴 버전부터 조직이슈에 특화된 커스터마이즈 버전까지, 지난 10년 간의 개발 노하우와 수많은 성공 사례, 신뢰도 높은 레퍼런스를 자랑합니다. 이제 교육도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 되어야 하는 변곡점에 와 있습니다. 그 진화의 길에 Gamification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